DM-Cache를 이용한 SSD 캐시의 실험적 평가

Abstract

기계적 특성을 가지는 HDD(Hard Disk Drive)가 전체 시스템의 병목 지점이 되는 것을 해결하기 위해 플래시 메모리 기반 SSD(Solid State Drive)를 캐시로 사용하는 기술이 각광받고 있다. 본 논문은 SSD 캐시의 구성적 측면으로 접근하여 실험적 연구를 진행하였는데, 리눅스 커널 상위버전에서 제공되는 툴인 DM-Cache를 이용하여 용량, 가격, 매체 별로 SSD 캐시를 구성하였다. 그리고 특성이 다른 다양한 워크로드들을 통해서 앞서 언급한 SSD 캐시들의 성능을 비교 분석하였다. 본 실험을 통해 각기 특성이 다른 워크로드들에서 가격대비 좋은 성능을 내는 캐시 구성을 도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