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TL: 뉴메모리를 저장장치로 활용하기 위한 운영체제 소프트웨어 계층

Abstract

컴퓨팅 시스템이 급속도로 발전함에 따라 고성능 저장장치 기술이 요구되고 있다. 차세대 메모리인 뉴메모리는 고성능 저장장치에 활용될 수 있는 장점을 가진다. 비휘발성을 가지고 있으며, DRAM (Dynamic Random Access Memory)에 가까운 접근 속도를 가지는 뉴메모리는 업계 및 학계로 하여금 새로운 저장 장치의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하게 해준다. 우리는 뉴메모리를 저장장치로 활용하기 위한 기술로 NTL(New memory Translation Layer)을 제시한다. NTL은 기존의 디스크 파일시스템을 뉴메모리에서 사용할 수 있게 하여 높은 호환성을 제공하며, 블록 단위가 아닌 바이트 단위로 입출력 데이터를 처리하여 높은 데이터 처리량을 제공한다. 본 논문에서는 NTL에 대한 설계를 제시하며, NTL을 구현할 때 필요한 고려 사항에 대해서 서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