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ynthetic Biology & Metabolic Engineering Lab.

Abstract

현재 사용되고 있는 금속 탐지기를 이용한 폭발물 탐지 기술은 금속에만 적용 가능하며, 사용자 직접 근거리에서 운용해야 하므로 매우 위험하고, 효율적인 광범위 탐지가 불가능하다. 이러한 단점들을 극복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니트로 화합물 반응성 미생물을 주입한 마이크로비드 기반 바이오센서를 개발하여 원거리에서 폭발물 탐지가 가능한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먼저 생체적합성이 높은 바이오고분자 기반 마이크로비드 내부에 니트로화합물 반응 후 형광물질을 발현하는 미생물을 주입한 바이오센서를 다량 제작하여 외부에 살포한 한다. 이후 레이저 기반 원거리 형광 검출 시스템을 이용하여 폭발물 매설 지역에서 나오는 소량의 니트로화합물과 반응한 미생물이 발현한 형광물질을 정확하게 검출한다. 본 연구를 통해 안전한 원거리에서 넓은 지역을 효율적으로 폭발물 탐지할 수 있는 미래형 신기술을 확보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