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ructural Reliability and Disaster Risk Lab.

Abstract

본 연구는 구조물 건전성 모니터링(Structural Health Monitoring, SHM) 데이터를 활용해 교량의 확률기반 피로수명을 평가하는 기법을 제안한다. 이 기법은 두 가지 종류의 구조물 모니터링 데이터를 각각 활용하는 데, 첫 번째는 통행하중에 의한 암진동(ambient vibation) 모니터링 결과에 근거해 업데이트된 유한요소모델을 활용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교량의 주요 부재들에 대한 균열 진단 결과를 활용하는 것이다. 제안된 기법

은 교량 예제에 적용되어 SHM 데이터를 활용해 확률기반 피로수명을 성공적으로 평가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으며, 또한 각각의 데이터가 피로수명 평가결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서술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