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le Download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Find it @ UNIST can give you direct access to the published full text of this article. (UNISTARs only)
Related Researcher

김주영

Kim, Ju-Young
Read More

Views & Downloads

Detailed Information

Cited time in webofscience Cited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나노트윈 나노포러스 금 박막의 합성과 기계적 물성 평가

Author(s)
곽은지김주영
Issued Date
2016-10-28
URI
https://scholarworks.unist.ac.kr/handle/201301/39887
Citation
2016년 대한금속재료학회 추계학술대회
Abstract
나노포러스 금(Nanoporous Gold)은 나노스케일의 open-cell 구조를 가진 재료로, 낮은 밀도와 높은 부피당 비표면적으로 센서, 액추에이터, 촉매 등의 재료로 각광받고 있다. 그러나 인장 응력 상황에서의 취성거동은 나노포러스 금을 활용하는데 큰 제약이 되고 있어, 인장강도와 연성을 증가시키기 위한 연구가 진행되어오고 있다. 일반적으로 금속의 강도는 재료 내부의 전위 이동을 통하여 설명할 수 있으며, 결정립계 등의 결함 밀도를 조절하여 기계적 물성을 달리할 수 있다. 최근에 보고된 연구에 따르면, 금속 박막에 나노트윈 구조를 형성하면 높은 밀도의 트윈바운더리로 인하여 강도와 연성이 동시에 향상될 수 있음이 보고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물리적 기체 증착법을 이용하여 나노트윈 구조를 가지는 금-은 모합금 박막을 제조하였다. 이후 제작한 금-은 박막에서 은을 선택적으로 에칭하는 디얼로잉 공정을 거쳐 나노포러스 금을 제작하고, 나노포러스 금의 미세구조를 TEM, SEM, EBSD 등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나노트윈 구조를 가지는 나노포러스 금을 성공적으로 합성하였다. 또한 이에 대하여 나노인덴테이션을 통하여 기계적 물성을 평가하였다.
Publisher
대한금속재료학회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