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결제 앱에서의 인지된 프라이버시와 인지된 보안

Abstract

모바일 앱 시장의 성장과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의 수가 증가하면서 모바일 결제 앱은 서비스 제공자들에게 소비자들에게 서비스를 전달하기 위한 중요한 채널로 인식되고 있지만 그 사용률은 서비스 제공자들의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인지된 프라이버시와 인지된 보안을 모바일 결제 앱의 신뢰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매개요인으로 Ray 와 Ponte의 모델을 바탕으로 모바일 결제 앱에서 인지된 프라이버시를 감소시키고 인지된 보안을 증가시키는 요인들을 설문조사를 통해 알아보았다.

사용자의 프라이버시 염려도와 모바일 결제 앱의 명성이 인지된 프라이버시를 줄여주었고, 사용자의 모바일 결제 앱에 대한 친숙도, 모바일 결제 앱이 제공하는 프라이버시 정책, 모바일 앱의 명성, 그리고 모바일 결제 앱에 표시된 보안 마크가 사람들이 인지하는 보안을 증가시켜주었다. 그리고 인지된 프라이버시와 인지된 보안은 모바일 결제 앱의 신뢰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밝혔다. 본 연구의 결과는 온라인 거래와는 다른 모바일 결제 앱만의 특징을 밝혔으며, 모바일 결제 앱에서의 보안 연구에 대한 기본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 모바일 결제 앱 서비스 제공자들에게 실증적 의의를 제시해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