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vironmental Analytical Chemistry Lab.

Abstract

실록산은 미용제품, 위생용품, 세정제, 건축재료 등에 사용되는 물질로서, 고리형 실록산인 Octamethylcyclotetrasiloxane (D4), Decamethylcyclopentasiloxane (D5), Dodecamethylcyclohexasiloxane (D6)는 대량생산 화학물질로 지정되었다. 실록산은 잔류성이 있으며 생태계에 악영향을 미치는 잠재적 물질로 알려졌다. 실록산은 휘발성이 높아서 대기로 배출되어 다양한 환경 매체로 유입되며, 퇴적물에 비교적 고농도로 존재한다. 그러나 아직 국내에서는 실록산에 대한 환경거동 연구가 현저히 부족하며, 실록산에 대한 공인 분석법도 마련되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는 퇴적물을 대상으로 한 국내·외 선행연구를 조사하여 전처리 과정(추출용매, 원심분리 조건, 정제조건 등)과 질량분석기(GC/MS)를 이용한 분석법을 최적화하였다. 또한, 분석기기에 의한 오염을 줄이기 위해 실리콘 재질의 부속부품(septum, septa, tube 등)을 교체하였다. 최적화된 분석법을 이용하여 울산만 해양 퇴적물의 고리형 실록산(Hexamethylcyclotrisiloxane∼Octadecamethylcyclononasiloxane)과 선형 실록산(Octamethyltrisiloxane∼Hexatriacontamethylheptadecasiloxane)의 농도분포를 확인하였다. 또한, 상업용으로 판매되고 있는 소포제에 함유된 실록산 농도분포를 확인하여 해양 오염을 추정하였다. 향후, 본 연구에서 정립한 분석방법을 이용하여, 주요 임해공업지역의 실록산 오염현황을 평가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