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사상기법을 이용한 GFDM 최대전력 대 평균전력 비 감소기법에 대한 연구

Abstract

기존 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방식 (orthogonal frequency division multiplexing; OFDM)에서는 Peak to Power Ratio(PAPR)을 줄이기 위해 다양한 방법들을 써왔다. 그 중에서 선택사상기법 (selective mapping; SLM) 을 이용한 PAPR 감소 기법을 5G 이동통신 시스템에 대한 제안 중 하나인 Generalized Frequency Division Multiplexing (GFDM)에 적용하여 성능분석과 OFDM 과의 성능비교를 진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