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소 채널상태정보 기반 2-셀 양방향 중계 기법

Abstract

양방향 중계 기법의 핵심적인 문제는 이웃한 셀의 기지국이 전송한 신호가 기지국과 유저 사이의 파워 차이로 인해 릴레이에 수신되는 유저의 신호와 비슷하게 들어가 업링크 신호가 오염되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국소 채널 상태 정보를 이용한 릴레이 전송파워의 조정을 통해 2-셀 양방향 중계 기법의 셀간 간섭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각 릴레이에서 전송파워에 필요한 상수들을 구하는 최적화 문제는 각 장치들의 위치 정보를 이용해 미리 계산될 수 있다. 시뮬레이션 결과는 제안된 방법이 기존의 통신 방법보다 좋은 결과를 가진다는 것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