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cision Neuroscience & Cognitive Engineering Lab.

Abstract

사회적 정보는 사람들의 의사결정에 있어 긍정적인 효과를 보이기도 하지만 약물 사용과 같은 위험행동을 야기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청소년은 성인에 비해서 이러한 사회적 영향 더 두드러지게 받는 것으로 관측된다. 본 연구에서는 약물사용 경험이 전무한 청소년들과 약물사용 경험이 있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도박과제를(gambling task) 수행하게 하였고, 자기공명영상장치(fMRI)와 수학적 모델을 이용해서 사회적 정보가 청소년들의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신경기작을 연구하였다. 사회적 정보는 같은 과제에 대한 타인의 결정으로 제공되었다. 약물사용

경험이 없는 청소년들은 약물사용 경험이 있는 청소년들에 비하여 타인의 안전한 결정에 더 많은 영향을 받는 사실이 확인되었고, 모델기반분석을 이용해 피험자들의 뇌영상자료와 행동결정들을 분석 한 결과 이러한 차이는 약물사용 경험이 없는 청소년들이 사회적 안전신호(social safe information)의 가치를 더 높게 평가하기 때문인 것으로 확인되다. 사회적 위험신호(social risky information), 즉 타인이 위험한 결정을 내리는 것을 관측했을 때에는 약물사용 경험의 유무에 상관없이, 모든 청소년들이 사회적 정보에 비슷한 가치를 매기고 그들의 의사결정에 사용하는 것

으로 보였다. 본 연구는 청소년들의 약물사용과 같은 실제 위험행동에 사회적 안전정보가 미치는 영향 그리고 그 기작에 대한 모델기반 뇌영상 분석 결과들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