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sual Information Processing Lab.

Abstract

소실점은 실세계의 평행선이 만나는 무한상의 점을 나타내며 카메라 캘리브레이션과 3차원 영상 복원 등에 널리 쓰인다. 영상의 모서리 성분을 추출하고 Hough transform으로 소실점을 추정하는 기법이 널리 쓰이지만 영상에서 모서리 성분이 충분히 검출되지 않는 경우에는 적용이 힘든 한계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비디오에서 동적 전경 객체를 추출하고 전경 객체의 주성분을 추출하여 수직 방향의 소실점을 효과적으로 추정하는 기법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