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메모리를 저장 장치로 하는 파일 시스템에서 데이터 관리를 위한 자료구조에 관한 실험적 고찰

Abstract

뉴메모리는 DRAM과 같이 바이트 단위의 임의 접근이 가능하고 높은 접근 속도를 가진다. 또한 기존의 저장 장치와 같이 비휘발성이기 때문에, 차세대 저장 장치로 주목을 받고 있다. 뉴메모리를 저장 장치로 활용하는 파일 시스템에서 데이터를 관리하기 위한 자료구조의 선택은 빠른 접근 속도를 가지는 뉴메모리의 성능을 최대한으로 활용하는데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다. 이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뉴메모리 전용 파일 시스템에서 자료구조가 전체 파일 시스템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아이노드 테이블 인덱싱 구조에 radix 트리, B+ 트리, 직접 매핑 테이블의 세 가지 계열의 자료구조들을 적용한 후 실험을 통해 비교 분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