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수 시 교량의 세굴 취약도 평가

Abstract

지진, 홍수 등의 여러 가지 자연재해에 의한 구조물의 손상 및 기능 손실을 국가적으로 사회적, 경제적인 파장을 불러올 수 있다. 특히 우리나라는 산악지형이 많이 형성되어 있고, 강수량의 2/3이 하절기에 집중되어 있어 다른 자연재해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홍수에 의한 피해가 크다. 따라서 홍수 등 재난에 대한 구조물의 안전성 평가를 위하여 취약도 해석은 중요한 도구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현재까지 구조물의 취약도 해석은 지진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연구되었으며, 홍수에 대한 수변구조물의 취약도 해석에 관한 연구는 매우 부족하다. 본 논문에서는 확률기반 신뢰성해석 소프트웨어인 FERUM(Finite Element Reliability Using MATLAB)과 유한요소해석 소프트웨어인 ABAQUS를 연동하여 세굴에 대한 교량의 취약도 해석기법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