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ructural Reliability and Disaster Risk Lab.

Abstract

교량의 주 파괴 원인으로 보고되고 있는 홍수에 대한 위험성 평가는 그 중요성에 비해 활발히 이루어지지 않았다. 특히 홍수에 의한 교량의 파괴는 세굴, 상판 탈락, 교각 파괴 등 여러 가지 유형을 보이기 때문에 단순 구조해석으로 평가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으며, 따라서 여러 파괴 유형을 구조해석적으로 고려할 수 있는 유한요소해석이 요구된다. 한편 교량의 홍수 위험성 평가 시 여러 불확실성 요인들을 고려하여 확률적 해석을 진행할 경우, 여러 번의 유한요소해석을 반복적으로 필요로 하기 때문에 그에 따른 시간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효율적인 방법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제안된 유한요소 신뢰성 해석 알고리즘인 PIFA(Python-based Interface for FERUM and ABAQUS)를 활용하여, 세굴을 고려한 교량의 다중한계상태에 대한 홍수 취약도 평가 기법을 제안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