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ructural Reliability and Disaster Risk Lab.

Abstract

본 연구는 베이지안 기법(Bayesian approach)을 활용해 S-N 곡선 형식의 피로실험 데이터로부터 Paris 법칙 (Paris law) 파라미터들의 통계 특성값들을 추출해내는 기법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 우선 Paris 법칙을 활용하여 일정 수준의 응력을 일정 횟수만큼 가했을 때 해당 구조물의 파괴 여부를 확률식으로 표현한다. 이 확률식을 베이지안 기법에 적용, 주어진 피로실험 결과를 관찰하게 될 확률이 최대가 되도록 하는 Paris 법칙 파라미터들의 통계 특성값들을 찾아낸다. 제안된 기법은 가상의 S-N 실험 데이터에 적용되었으며, 성공적으로 파라미터들의 통계 특성값들을 추출해주는 것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