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N에서 다자간 통신을 위한 오류 복구 트리없는 계층적 오류 복구 기법

Abstract

WAN 환경에서 그룹의 규모가 큰 그룹통신시 신뢰성 있는 멀티캐스트 기능을 제공하기 위한 오류 복구 기법으로서 송신자 위주의 오류 복구 기법은 큰 오류 복구 시간 지연과 오류 복구 제어 메시지 수의 증폭과 같은 문제점이 발생한다. 이런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한 수신자 위주의 분산적 오류 복구 기법에 대해 많은 연구가 되어 왔다. 이와 같은 분산적 오류 복구 기법은 통계적 중복 전송 억제 기법을 이용한 오류 복구 기법과 계층적 오류 복구 기법으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통계적 중복 전송 억제 기법을 이용한 오류 복구 기법은 중복 전송 억제와 전송 지연의 감소가 상보적인 관계(trade off)에 있는 단점이 있다. 그리고 기존의 계층적 오류 복구 기법은 고정적 오류 복구 트리에 의존하여 동작하므로 오류 복구 트리에 영향을 미치는 그룹 멤버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없으며, N:M 멀티캐스트로 확장할 경우 멀티캐스트 데이타 소스에 따라 각각 오류 복구 트리를 설정하므로 다자간 그룹 통신(Multi-Peer Communication)에는 적합하지 못하다. 이런 단점을 개선시키고자 본 논문에서는 오류 복구 트리에 의존하지 않고 계층적으로 오류를 복구함으로써 그룹의 규모가 증가하고, 그룹 멤버가 변화하더라도 안정적으로 동작하는 계층적 오류 복구 메카니즘을 제안하고, 시뮬레이션을 통해 제안된 계층적 오류 복구 기법이 기존의 수신자 위주의 분산적 오류 복구 기법보다 제어 메시지의 수와 오류 복구 지연 특성에서 좋은 성능을 발휘함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