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bile IP에서 핸드오버에 따른 멀티캐스트 경로 재설정 기법에 대한 성능평가

Abstract

인터넷에서는 이동성을 가지는 단말과 그룹 통신을 지원하기 위해 mobile IP와 IP 멀티캐스트가 제시되어있다. 본 논문에서는 인터넷에서 멀티캐스트를 지원하는 경우 이동성을 가지는 단말들의 핸드오버에 따른 경로 재설정 방법들을 살펴보고, 이러한 기법들에 대해 성능 평가를 수행하였다. 기존의 연구에서는 주로 home agent를 기반으로한 중계 위주의 라우팅 방법만이 제시되고 있으며, 이에 본 논문에서는 foreign agent를 기반으로한 방법에서 부분적인 경로 재설정 방법을 가정하고, 두가지 방법의 장단점을 비교하였다. 이들 기법에 대한 성능 평가를 위해 종단간 평균 지연, 이동시 연결 복구에 걸리는 시간등의 측면을 고려하였으며 분석과 모의 실험을 통해 비교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