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oS 응용 서비스를 위한 효율적인 다중 메트릭 라우팅 방안

Abstract

본 논운은 여러 개의 다중 메트릭을 이용하여 경로 선택을 수행하는 문제에 대해 연구했다 .현재 인터넷에서의 라우팅은 하나의 메트릭을 이용하여 경로선택을 수행하고 있으며 , 하나의 메트릭에 의해 선택된 경로는 하나의 요구사항만올 충족시켜 줄 수 있는 best-effort 서비스이다 여러 서비스 품질 (QoS) 을 요구하는 콜에 대해 만족시켜주기 위해서는 경로가 여러 제한에 걸리게 된다 . 많은 경우에 경로 선택운제라는 것은 NP-complete 이다 . 본 논운에서는 지연 메트릭에 기반을 두고 네트워크 자원에 대한 정보에 영향을 받는 비용 메트릭을 이용한 widest-least cost 라우팅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이 알고리즘은 다중의 메트릭을 이용하는 라우팅 알고리즘으로써 트래픽 분산 능력을 갖고 있어서 , 네트워크 링크가 부하가 적을 때는 최소거리 경로를 선택하도록 하는 것이고 네트워크 부하가 클 경우헤는 트래픽 엔지니어링이 수행되어 트래픽을 다른 경로로 이동시키도록 하는 것이 목표이다 . 이러한 결과는 다른 알고리즘과의 실험 결과를 통해 비교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