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인터넷에서 무선 시그널링 양을 줄이기 위한 이동성 관리 알고리듬

Abstract

Mobile IP의 사용자 수가 증가함에 따라 무선 인터넷에서의 이동성 관리(mobility management)와 관련된 시그널링 오버헤드가 증가하게 된다. 이러한 이동성에 관련된 시그널링 오버헤드는 유선 네트웍 링크와 비교할 때 대역폭 자원이 더 적고 확장이 용이치 않은 무선 링크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핸드오프 비율이 높은 엑세스 라우터(access router)들을 그룹 존(group zone)으로 형성하여 무선 링크에서의 시그널링 비용(cost)를 급격히 줄일 수 있는 동적 IP-Grouping 알고리듬을 제안한다. 또한 수학적 분석 및 모의 실험을 통해 제안된 알고리듬이 다양한 환경에서 Hierarchical Mobile IPv6보다 무선 링크에서의 시그널링 비용이 적게 소요됨을 보인다.

Keyword (Auth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