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실된 재전송 복구를 통한 TCP 손실 복구 성능 향상 모델링 및 분석

Abstract

인터넷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수송 계층 프로토콜인 TC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의 전반적인 성능은 손실된 패킷들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복구할 수 있느냐에 크게 의존한다. TCP 손실 복구 알고리듬 자체의 결함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불필요한 재전송 타임아웃을 방지하기 위해 많은 노력이 계속되어 왔고 그 결과로 최근에는 선택승인 옵션과 제한 전송 기법이 제안되어 IETF(Internet Engineering Task Force)의 표준 문서로 채택되었다. 그러나 지금까지 제안된 모든 TCP 손실 복구 알고리듬들은 재전송된 패킷이 다시 손실되는 경우 발생하는 타임아웃을 방지할 수 없는 문제점이 여전히 남아있다. 본 논문에서는 가장 대표적인 세 TCP 구현인 TCP Reno, NewReno, 그리고 선택승인(selective acknowledgement) 옵션을 사용하는 TCP가 재전송 손실을 감지하고 이를 재전송에 의해서 복구할 수 있도록 해주는 간단한 알고리듬을 제안한다. 수학적인 모델링과 시뮬레이션을 통해서 제안된 알고리듬을 평가하고 제안된 알고리듬이 TCP의 손실 복구 성능을 상당히 향상시킬 수 있음을 보였다.

Keyword (Author) TCPloss recoveryretransmission lossretransmission timeou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