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C를 사용하는 무선 이동 네트워크에서 Markov CAC 모델

Abstract

AMC(Adaptive Modulation and Coding)를 사용하는 무선 네트워크에서는 사용자의 이동 및 페이딩 환경에 따라 변화하는 채널특성으로 인하여 연결중인 서비스의 modulation 방식 또한 동적으로 변화 할 수 있다. 이러한 변화는 시스템 용량에 영향을 미치며 연결중인 서비스가 단절될 수 도 있다. 본 논문에서는 보장성 서비스에 초점을 맞추어 장기 AMC에 근거한 수락제어(CAC: Call Admission Control) 문제를 접근하고자 한다. CAC 과정에 있어 신규 호, 핸드오프 호, modulation 방식 변경 호와 같은 3가지 종류에 대하여 고려하였다. 또한 가드채널기법을 고려하였으며 핸드오프 호와 마찬가지로 modulation 방식 변경 호에 대하여 가드 채널을 사용할 수 있게 하였다. CAC 방식에 대하여 Markov 모델을 제시하고 분석과 실험 결과로 호 단절 확률을 얻을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이와 같은 분석 모델을 이용하여 무선 AMC 네트워크에서 호 단절을 감소시키기 위한 적절한 가드채널 임계치를 결정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Keyword (Auth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