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Bro 환경에서 Overlay 기반의 Mobile IPv6 이동성 구현 및 성능 시험에 관한 연구

Abstract

IEEE 802.16/WiBro 환경에서 효율적인 이동성을 위하여 Mobile IP 적용이 고려되고 있다. 하지만 WiBro 확산과정에서 Mobile IP 이동성을 지원하는 ACR과 지원하지 못하는 ACR이 혼재된 상황이 존재하고 있으며, 이럴 경우 단말의 이동성은 보장받기 어렵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WiBro 환경에서 지속적인 단말 이동성을 지원하기 위하여 Overlay 기반의 Mobile IP 이동성을 실제로 구현하고 이에 대한 성능 시험을 시행한 후 현장 적용 가능성을 검증하고 향후 개선 필요 사항을 도출하였다.

Keyword (Author) WiBroIPv6MobilityOverlayMobile I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