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P와 FMIPv6를 이용한 이종 트래픽의 다계층 이동성 관리 기법

Abstract

여러 종류의 접속망이 혼재할 것으로 예상되는 차세대 무선 네트워크에서 macro mobility를 지원할 수 있는 기법으로 mobile IP (MIP)와 SIP가 주목 받고 있다. 그 특성상 MIP는 TCP를 사용하는 비실시간 서비스에, SIP는 RTP/UDP를 사용하는 실시간 서비스에 적합하며, 따라서 두 종류의 서비스를 모두 사용하는 단말의 경우 MIP와 SIP를 함께 사용하여야 효율적인 mobility management가 가능하다. 이를 위해서 지금까지 여러 종류의 MIP-SIP 연동 기법들이 제안되었지만 아직은 두 protocol의 수행 과정에 초점이 맞춰져 있어서 뚜렷한 성능 향상을 보이지 못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보다 발전된 MIP인 fast MIPv6와 early SIP mobility를 이용하여 MIP와 SIP를 효율적으로 연동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다. 해당 기법은 MIP와 SIP mobility를 동시에 수행함으로써 서비스의 interrupt 시간을 줄여 QoS를 보장한다. 또한 본 논문에서는 제시한 기법의 성능 분석을 위해서 delay model을 정의하고 그 성능을 보인다.

Keyword (Author) Mobility ManagementMulti-layerReal-timeMobile IPSI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