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DMA 셀룰러 다중홉 네트워크에서 셀 용량을 증가시키는 효율적인 주파수 재활용 방법

Abstract

최근 스마트폰 및 타블릿 PC가 차세대 통신단말로 급부상함에 따라 멀티미디어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의 요구 또한 급격히 증가하였다. 기존의 통신네트워크사업자는 셀 용량의 증설을 위해 값이 저렴한 중계기의 도입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 그러나 중계기의 도입은 셀 내의 간섭을 심화시키고 이는 사용자 서비스 품질에 악영향을 미치며 아웃티지(outage) 발생비율을 증가시키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중계기를 사용하는 다중홉 셀룰러 네트워크에서 OFDMA에 적합한 효율적인 주파수 재활용 방법을 제안하여 아웃티지를 감소시키면서 동시에 데이터 수율을 증가시키고자 한다. 또한 동적 전력제어를 통해 추가적인 성능향상을 보장하며, 셀 전체의 데이터 수율과 아웃티지 발생 비율의 비교를 통해 성능을 검증한다.

Keyword (Author) Multihop Cellular NetworkOFDMAFrequency ReuseRel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