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도국 LTE 망의 비용-효율적인 구축을 위한 요구사항도출과 기술 분석

Abstract

개도국에서 비용-효율적인 LTE (Long Term Evolution) 망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선진국 위주의 설계 및 구축방식과는 차별화 된 LTE 기술 분석과 적용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LTE 망 설계 및 구축과 연관된 개도국의특성을 파악하고, 효율적인 망 구축을 위해 필요한 요구사항 및 적용기술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향후개도국에서 LTE 망 구축 시 참고할 수 있도록, 한국의 통신 A사가 LTE 구축 및 컨설팅에 참여한 실제 개도국사례를 통해 여러 적용기술에 대한 평가결과를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