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성링크에서 혼잡한 전송에러에 의한 패킷손실 구분을 통한 TCP성능 개선 방안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위성링크에 전송에러가 존재하는 경우 기존 혼잡제어 메커니즘의 비효율적인 동작으로 발생하는 TCP의 성능 저하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제안한다. 성능 저하는 기존 TCP가 전송에러에 의한 패킷손실과혼잡에 의한 패킷손실을 구분하지 못하여 불필요한 혼잡제어를 수행하기 때문에 발생한다. 이에 패킷손실의 원인이 전송에러 혹은 혼잡에 의한 것인지를 구분하는 방안을 제안하고 이상적인 TCP와 성능을 비교하였다. 비교결과 이상적인 TCP와 유사한 성능을 나타냄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