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도국 LTE 망의 비용 효율적인 RAN 설계 방법 및 사례 분석

Abstract

개도국에서 비용 효율적인 LTE (Long Term Evolution)망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선진국 위주의 설계 및 구축방식과는 차별화된 LTE 기술 분석과 적용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이동 통신 네트워크 구성에서 대부분의CAPEX (Capital Expenditure) 및 OPEX (Operating Expenditure)를 차지하는 RAN (Radio Access Network) 구성에 대해 개도국에 적합할 수 있는 설계 방안을 제안하고 사례를 통해 결과 검증을 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향후개도국들이 도심지역 또는 외곽지역에 LTE 망을 위한 RAN을 비용 효율적 관점에서 설계 및 구축할 때 참고가될 것으로 판단된다.

Keyword (Author) LTEC-RAND-RANDesignDeveloping Count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