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이음’ 정책에 의한 학교예술 교육의 변화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최근 교육부가 학교-지역사회 간 협력 네트워크조성 정책의 일환으로 추진하고 있는 ‘예술 이음’ 정책의 사회적 의미와 이 정책의 학교 교육현장 적용과정에서 부상할 실행상의 문제점과 개선 및 발전 방안을 탐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교육부가 새 정책의 보다 실효성 있는 현장적용을 위해 선정·지원하고 있 는 ‘예술이음’ 연구학교들의 1차년도 운영현황자료들을 검토하였다. 연구학교 현황에 대한 맥락적인 이해를 바 탕으로, 먼저 연구학교 운영과정에서 부상했던 주요 쟁점들을 검토하고, 이어서 각 연구학교들이 경험한 문제 점과 발전가능성, 그리고 남겨진 과제 등에 대해 논의하였다. 끝으로 이 예술이음 정책이 지향하는 학교현장의 변화가 새 정부의 교육개혁안과 어떻게 연계되어 있는지 살펴보면서 그 사회적 의미에 대해 논의하였다. 연구 학교들의 운영현황 검토결과, 예술이음 정책이 현시대의 급속한 사회문화적 활동 경관의 변화에 부응하는 사 회적 가치를 담고 있다는 점과 실제 학교교육현장에 적용가능하며 개별 학교의 환경특성에 따라 다양한 방식 으로 구현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동시에 이 새로운 정책이 현장에 안착되기 위해서는 행정 적 지원체계 구축 방안에 대한 추가적인 논의가 필요하다는 점을 파악할 수 있었다.

Keyword (Author) 예술이음학교예술교육교육변화학교-지역협력교육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