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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기혁

Cho, Gi-Hyoug
Sustainable Urban Planning and Design La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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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교통 네트워크 중심의 접근성을 기준으로 한 제주도 대중교통 개편 효과 분석 - 대중교통 통행시간의 시간적 변동을 고려하여 -

Alternative Title
Analysis of Jeju Public Transit System Reorganization Effect Based on Accessibility of Public Transit Networks – Considering the Temporal Variability of Public Transit Travel Time –
Author(s)
심재웅조기혁
Issued Date
2019-11
DOI
10.17208/jkpa.2019.11.54.6.68
URI
https://scholarworks.unist.ac.kr/handle/201301/31122
Fulltext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9264983
Citation
국토계획, v.54, no.6, pp.68 - 79
Abstract
본 연구는 ArcGIS의 GTFS tools을 이용하여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통행시간을 산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시간적 변동이 고려된 접근성 분석 방법론을 제시한다. 이를 바탕으로 시간대에 따른 대중교통 접근성의 변화와 그 주기, 평균 및 최대/최저 접근성등 정교한 접근성 분석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효율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본 연구는 3차원의 데이터 구조인 Travel Time Cube(Farber and Fu, 2017) 프레임워크를 활용하였다. 대중교통 접근성의 시간적 변동성을 고려하는 것은 대기시간의 영향이 큰 대중교통의 특성과 맞물려 기존의 통계적인 관점 혹은 고정된 시간대의 통시적 대중교통 접근성 분석보다 더욱 실용성 있는 결과를 도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본 연구는 제주도 대중교통 개편 사례에 이를 적용하여 통행시간을 기반으로 한 제주도 지역의 접근성 변화를 분석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접근성의 변화가 관찰되는 분석 단위에 따라 차별화된 분석 방법을 적용하여 전반적인 대중교통 개편의 효과뿐 아니라 세부적인 경로 및 지역에서의 접근성 변화를 파악할수 있는 프레임워크를 제안한다. 이를 통해 고정된 시점에서 통행시간이 측정되어 발생하는 접근성 오차를 줄여 대중교통 개편의 효과를 정교하게 측정할 수 있다. 또한 대중교통 개편으로 인해 소외된 지역과 발전된 지역을 파악하여 버스개편의 효과를 보다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다.
Publisher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ISSN
1226-7147
Keyword (Author)
대중교통접근성여행시간큐브일반 대중교통 피드 사양Public TransitAccessibilityTravel Time CubeGeneral Transit Feed Specifi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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