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le Download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Find it @ UNIST can give you direct access to the published full text of this article. (UNISTARs only)
Related Researcher

백경미

Paek, Kyong-Mi
Read More

Views & Downloads

Detailed Information

Cited time in webofscience Cited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환경교과 역량 강화를 위한 예술의 역할: 생태작가 4인의 인식 탐색

Alternative Title
The Role of Art in the Enhancement of Environmental Curriculum Competency: A Study on the Perceptions of Four Ecological Artists
Author(s)
백경미정찬미최규리
Issued Date
2019-12
DOI
10.24231/rici.2019.23.6.505
URI
https://scholarworks.unist.ac.kr/handle/201301/30763
Citation
교과교육학연구, v.23, no.6, pp.505 - 517
Abstract
핵심역량을 강조하는 2015 개정 환경교육과정의 시행과 전 국민의 환경감수성 향상 및 실질적인 행동변화를 유도하는 교육기반을 마련하고자하는 근래 환경부의 정책추진은 앞으로 환경교육이 좀 더 융합적이고 포괄적으로 이루어질 것임을 시사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생태작가들의 어떤 경험과 인식이 환경과의 관계를 형성·발전시키고 환경작업을 지속하게 하는지를 탐색하여 환경교육에서 예술이 융합될 수 있는 가능성과 역할을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환경에 대한 개인적인 관심을 예술작업으로 풀어내고 있는 4명의 생태 작가들을 선정하여, 그들이 어떤 예술작업과정을 통해서 환경과의 관계를 만들어왔는지 그리고 그런 경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조사하였다. 작가별로 대면 또는 서면 인터뷰를 실시하였고, 친환경적 성향과 환경 감수성을 파악하기 위한 검사(NEP-R)를 순차적으로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질적 자료 분석 과정을 거쳐, 2015 개정 환경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세 가지 역량요소와 비교하면서 환경교육 역량 강화에 기여하는 예술의 역할에 대해 논의하였다.
Publisher
교과교육연구소
ISSN
1975-3217
Keyword (Author)
간학문적 접근교과역량생태예술환경교육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