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le Download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Find it @ UNIST can give you direct access to the published full text of this article. (UNISTARs only)
Related Researcher

윤새라

Yoon, Saera
Russian Literature
Read More

Views & Downloads

Detailed Information

Cited time in webofscience Cited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알료샤 카라마조프: 가족의 관점에서 본 주인공

Author(s)
윤새라
Issued Date
2018-12
URI
https://scholarworks.unist.ac.kr/handle/201301/25612
Citation
노어노문학, v.30, no.4, pp.95 - 122
Abstract
알료샤 카라마조프는 『카라마조프 형제들』의 주인공이지만 다른 형제들에 비해 존재감이 약하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알료샤가 주인공으로서 차지하는 위상은 여러 측면에서 거론할 수 있겠지만 본고에서는 소설을 쓸 당시 도스토옙스키가 지대한 관심을 기울였던 ‘가족’의 관점에서 주인공을 살펴본다. 구체적으로, 어머니로부터 시작해서 아버지와 형제 순으로 알료샤가 소설의 주요 인물들과 맺는 관계를 고찰하고, 피를 나눈 협의의 가족 관계는 물론 그를 넘어서는 광의의 가족 관계망 안에서 알료샤를 논할 것이다. 이를 통해 알료샤가 아들이자 아우일 뿐만 아니라 동시에 형이자 아버지의 역할을 고루 수행한다는 점을 규명한다. 가족의 관점에서 바라볼 때 알료샤가 실천하는 사랑이 협의의 가족만이 아니라 넓은 의미의 가족 안에서 존재하고 더 나아가 새로운 가족을 만들어 간다는, 소설의 메시지가 형상화된다. 그러나 동시에 알료샤가 카라마조프의 네 번째 형제라고 할 수 있는 스메르댜코프와는 가족 관계를 맺지 못한다는 사실은 그의 한계를 드러낸다. 알료샤는 조시마 장로의 뒤를 잇지만 아직 완성되지 않은 주인공이다.
Publisher
한국노어노문학회
ISSN
1225-0414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