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분석기법을 활용한 조선시대 사송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빅데이터 분석기법을 법사학의 연구방법에 접목한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조선왕조실록에서 사송으로 검색되는 기사를 대상으로 연결망 분석기법을 활용하여 사송이 어떠한 단어들과 연결망을 형성하는지를 분석하고, 옥송의 경우에도 동일한 분석을 실시하여 양자를 비교하였다. 연결망 분석을 위해서 사용한 프로그램은 NetMiner로 동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기능을 활용하여 중심성 기반 핵심 키워드 분석을 실행하였다.

사송과 옥송으로 각각 검색되는 실록의 기사에서 각각의 연결망을 비교․분석해 본 결과 사송과 옥송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뚜렷하게 확인할 수 있었다. 즉, 백성, 원통, 억울, 지체 등의 단어는 사송과 옥송 모두에서 강한 연결망을 형성하고 있었지만, 노비나 중분, 소유, 종친, 둔전, 대송 등의 단어는 사송에서만, 재변이나 화기, 손상 등의 단어는 옥송에서만 주요연결망을 형성하고 있었다. 사송을 중심으로 해서 보면, 사송의 구체적 절차를 대상으로 논의되었던 내용들을 확인시켜주는 것이기도 하면서 사송이 옥송과는 구분되었던 개념임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연결망 분석기법을 통해 확인된 연구결과는 사송이나옥송에 관하여 기존의 연구에서 주요하게 제시되었던 내용들을 연결망 분석을 통하여 객관적으로 재증명하였다는 데 의의를 둘 수 있다. 이는 연결망 분석이 법사학의 연구에 있어서도유용하게 적용될 수 있으며, 확장과 응용 정도에 따라 광범위한 사료를 보다 객관적이고 명료하게 분석하는 데 적절하게 활용될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