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에 대한 지식정도에 따른 사병 행동 특성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성인기 ADHD에 대한 지식정도에 따른 사병 행동 특성을 확인하는 것이다. 일반대학생 집단과 공인된 자격을 보유한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ADHD 증상 질문지, 정서 질문지(우울 및 불안), 미네소타 다면적 인성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지식정도가 높은 전문가 집단은 장애 특성과 연령 변인을 고려한 보다 세련된 사병 행동을 했다. 그러나 지식정도가 낮은 일반인 집단은 모든 평가 영역에서 전문가 집단에 비해 유의하게 높은 불편감을 호소하였다. 특히 ADHD 평가의 과잉행동적 측면과 심도 수준의 정서적 문제, 그리고 미네소타 다면적 인성검사에서도 비전형적 계열 척도와 일부 임상척도들이 임상 수준으로 상승했다. 종합하면, 장애에 대한 지식수준에 따라 각기 다른 특성의 사병 행동이 나타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