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해와 진실: 드미트리 카라마조프의 테마

Abstract

도스토옙스키는 마지막 장편소설 『카라마조프 형제들』에서 드미트리라는 새로운 인물 유형을 선보인다. 강렬한 육체성을 근간으로 창조된 드미트리는 마돈나의 이상과 소돔의 이상 간에 벌어지는 투쟁을 마음속에 품은 인물이다. 그런데 그의 정체성이라고 할 수 있는 선과 악 사이의 괴리는 그의 내면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그의 외부에서도 드미트리를 둘러싼 불일치가 발견된다. 구체적으로, 그에 대한 오해와 진실이 지속되며 드미트리의 주된 테마를 형성한다. 본고는 드미트리를 두고 중첩되는 오해를 인물 위주로 살펴봄으로써 그의 마음속 불일치가 플롯 상으로는 오해와 진실 간의 불일치로 구현되는 양상을 고찰한다. 이를 위해 드미트리에 대한 오해를 발생시키는 주요 인물인 아버지 표도르와 약혼녀 카테리나를 차례대로 고찰하고 이어서 그들에 대한 반대항 역할을 하여 균형을 잡는 아우 알료샤와 연인 그루셴카를 살펴본다. 더 나아가 드미트리의 진실을 단 한 번의 만남에서 통찰하는 조시마 장로의 경우, 그의 과거와 드미트리의 삶 간의 연관성에 주목해 조시마 장로가 드미트리를 이해하는 중요한 기준점을 제시한다는 점을 짚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