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사회 중년 남성의 전형화에 대한 언어인류학적 고찰: `아재 개그` 사례를 중심으로

Abstract

본 논문의 목적은 최근 방송과 인터넷 상에서 유행하고 있는 `아재 개그`의 특징과 사회문화적 의미를 언어인류학적으로 고찰하고자 하는 것이다. 말장르로서의 아재 개그의 구조적 특징을 기술하고, `아재`라는 용어가 대중매체, 인터넷 및 사회연계망서비스 등에서 인용, 활용되어 한국 사회 중년 남성의 특정한 이미지를 구성하는 과정을 분석, 기술하였다. 구체적으로 ① 아재 개그의 언어 형식 및 참여자 구조, 그리고 ② 아재 개그의 인용과 유통을 통한 아재의 전형화 과정을 분석 기술하였다. 아재 개그는 그 언어적 형식에 있어서는 기존의 말놀이 장르와 크게 다르지 않지만, 화자의 특성 및 참여자 관계에 있어서는 여타 말놀이와 차별성을 가진다. 그리고 `아재`라는 명칭은 다양한 지표들을 가리키는 기호로 사용되며, 아재의 도상화는 크게 대조적 기호들의 인용을 통해 구성됨을 파악하였다. 본고는 언어/기호 인류학적 분석틀을 적용하여 기존의 말장르 연구가 다루지 않은 인물상을 다룸으로써 말장르 연구의 지평을 넓혔다. 그리고 한국 사회 중년 남성이 대중 매체에서 단일한 정체성을 가진 것처럼 보이게 만드는 전형화 과정을 상세히 분석함으로써 대중문화 연구에 기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