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시스템을 내장한 저장장치의 설계, 구현 및 성능분석

Abstract

이동식 저장장치는 다양한 호스트에서 데이타 전달 및 공유를 위해 사용될 수 있기 때문에 상호운영성의 지원이 필수적이다. 그러나 파일시스템의 기능이 호스트에서 수행되는 경우, 서로 다른 파일시스템을 사용하는 호스트들에 대해서는 상호운영성을 지원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동식 저장장치의 상호운영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파일시스템을 내장한 저장장치인 FSOC(File System On a Chip)를 제안하며, 이의 설계 및 구현의 예를 보인다. 또한 기존 저장장치와 FSOC의 성능모델을 제시하고, 제시한 모델을 기반으로 기존 저장장치와 FSOC의 성능 차이를 분석하며, 구현된 FSOC를 이용한 실험을 통해 제시한 성능모델을 검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