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래시 메모리를 위한 신뢰성 높은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

Abstract

휴대 전화나 PDA에서 수행되는 플래시 메모리 소프트웨어는 돌발적인 전원 중단이나 기록 매체의 오류에 대처하기 위하여 철저하게 테스트되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신뢰성 높은 플래시 메모리 소프트웨어를 빠르게 개발하기 위해 고안된 플래시 메모리 소프트웨어 개발 프레임워크를 설명한다. 개발 프레임워크는 플래시 메모리의 동작을 모방할 아니라 모의 성능 측정 기능을 제공하여 플래시 메모리 소프트웨어의 개발 및 성능 최적화에 유용하게 사용되었다. 아울러 개발 프레임워크 상에서 폴트 삽입 테스트를 수행하여 소프트웨어의 신뢰성을 향상할 수 있었으며,“ 폴트 후 동작”을 관찰함으로써 강건한 소프트웨어 설계에 대한 교훈을 얻었다. 개발 프레임워크는 제한된 기간에 신뢰성 높은 고성능 플래시 메모리 소프트웨어(FTL과 저널링 기법이 추가된 FAT 호환 파일 시스템)를 개발하는데 매우 유용하게 사용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