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조패턴을 이용한 선반입의 개선

Abstract

선반입은 I/O 성능 향상을 위해 널리 사용되는 기법 중의 하나이다. 하지만 어떤 참조패턴에 대해서는 선반입을 수행하면 오히려 전체 수행시간이 증가하는 경우가 보고된 바 있다. 본 논문은 기존의 선반입 기법에 쉽게 적용될 수 있는 프레임 IPRP(Improving Prefetching Effects by Exploiting Reference Patterns)를 제안한다. IPRP는 참조패턴을 자동으로 탐지하고 기존의 선반입을 참조패턴의 특성에 따라 조정하여 개선하고자 한다. IPRP를 리눅스 미리 읽기 선반입에 적용한 성능평가에서 리눅스 미리 읽기 선반입이 수행시간을 40%~70% 정도 증가시키는 악영향을 발휘할 때 IPRP를 적용할 경우 악영향을 완전히 방지했다. 리눅스 미리 읽기 선반입이 성능 향상을 가져오는 경우에도 리눅스 미리 읽기와 유사한 성능을 가져 왔다. 이 결과를 통해 IPRP가 기존의 선반입을 효율적으로 보완 및 개선 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