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boratory for Energy Harvesting Materials and Systems (LEHMS)

Abstract

알루미나 졸에 평균 25 nm의 TiO₂(Degussa P25) 광 촉매 분말을 분산하여 광촉매 코팅제를 제조하였다. 점도 약 24 cps를 가진 4.4 wt%의 알루미나 졸로부터 약 300 nm 두께의 코팅막이 제조되었으며, 졸 점도의 증가에 비례하여 코팅막의 두께도 증가하였다. TiO₂ 광 촉매의 코팅용 바인더로 이용한 알루미나 졸의 결정형은 25∼300℃에서 pseudo boehmite(AlOOH)이었으며, 500℃ 이상에서는 γ-Al₂O₃으로 전환되었다. AlOOH/TiO₂ 코팅막은 oleic acid와 humic acid에 대한 기상 및 수상 조건에서의 광 촉매 실험에서 우수한 유기물의 광분해 효능을 나타내었다. 아울러 EGI(Electro-Galvanized Iron)에 코팅된 AlOOH/TiO₂ 코팅막은 내식성 및 내지문성의 효과도 부수적으로 나타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