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boratory for Energy Harvesting Materials and Systems (LEHMS)

Abstract

속 빈(hollow) 형태의 미립구는 기능성 물질의 마이크로 캡슐화 공정에서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본 연구는 핵산 용매에서 물유리 용액(Na2SiO3)과 비이온 계면활성제인 Tween80과 Span60을 이용하여 Water-in-Oil(W/O) 마이크로 에멀젼(microemulsion) 법으로 속 빈 실리카 미립구를 제조하였다. 4 M 물유리 용액을 실리카 벽재로 이용하여 물과 오일의 몰 비(W) 1/3, 물과 계면활성제의 몰 비(R) 10의 제조 조건에서 입자크기 약 3 μm, 공극크기 80 Å, 비표면적 700 m(2)/g의 실리카 미립구를 제조하였다. 실리카 미립구의 입자 크기는 W의 범위 1/2~1/10에서 물에 대한 유기용매의 양이 증가할수록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으며, 계면활성제의 영향은 R의 범위 2~10에서 계면활성제의 농도가 증가할수록 입자크기가 증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