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le Download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Find it @ UNIST can give you direct access to the published full text of this article. (UNISTARs only)

Views & Downloads

Detailed Information

Cited time in webofscience Cited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은행의 대손충당금 결정요인

Author(s)
Lee, Eun SuhKwon, Hyuk Dae
Issued Date
2013-06
URI
https://scholarworks.unist.ac.kr/handle/201301/18069
Fulltext
http://www.riss.kr/link?id=A99807804
Citation
재무와 회계정보저널 , v.13, no.2, pp.105 - 128
Abstract
본 연구는 1999년부터 2009년까지 국내 일반은행을 대상으로 대손충당금의 결정요인을 분석하였다. 7개의 시중은행과 6개의 지방은행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은행의 규모, 비이자순이익, 부동산 담보대출, 그리고 대손상각비는 대손충당금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은행의 규모가 커질수록, 비이자순이익이 높아질수록, 부동산 담보대출이 높아질수록, 대손상각비가 높아질수록, 대손충당금은 높아지는 경향이 있음을 보인 것이다. 하지만 가계대출과 총자산순이익률은 대손충당금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음(-)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가계대출이 높아질수록 그리고 총자산순이익률이 높아질수록 대손충당금은 낮아지는 성향이 있음을 보인 것이다. 추가분석으로는 일반은행을 시중은행과 지방은행으로 나누어 대손충당금의 결정요인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시중은행은 은행의 규모가 커질수록, 비이자순이익이 높아질수록 대손충당금은 높아지는 성향이 있고, 지방은행은 은행의 규모가 커질수록, 비이자순이익이 높아질수록, 무수익여신이 높아질수록, 그리고 대손상각비가 높아질수록 대손충당금은 높아지는 성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은행의 종류에 따라 대손충당금을 높이는 결정요인들은 다르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본 연구는 은행의 대손충당금의 결정요인을 실증분석하여 은행의 규모, 총자산순이익률, 그리고 대출의 담보들이 대손충당금에 영향을 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또한 대손충당금을 높이는 결정요인들은 은행의 종류에 따라 다른 경향이 있음을 보여 대손충당금을 적립하는 법제정 시 은행의 종류는 반드시 고려해야한다는 보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Publisher
한국회계정보학회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