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hool of Materials Science and Engineering

Abstract

Poly(phenylene sulfide)[PPS]의 유도체인, poly(phenylene sulfide sulfone)[PPSS] 및 Poly(phenylene sulfide ether)[PPSE]를 합성한 뒤 이들의 열적 성질들을 DSC와 TGA를 사용하여 조사하였으며, PPSE의 경우는 DSC의 isothermal darta와 Avrami equation으로 부터 이들의 결정화거동도 함께 조사하였다. PPSS는 비결정성고분자로서 유리전이온도(Tg)가 215℃였다. PPSE의 경우는 PPS와 마찬가지로 결정성고분자였으며 Tg가 47℃, Tm이 195℃, cold crystallization temperature(Tcc)가 78℃이었다. 이는 PPS(Tg, 83℃ ; Tm, 279℃ ; Tcc, 124℃)와 비교할 때 훨씬 낮은 온도 이었다. 또한 PPSE의 경우가 PPS보다 열적안정성이 우수하였으며, 최대결정화도를 나타내는 온도는 낮았고 결정화속도는 더욱 큰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