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hool of Materials Science and Engineering

Abstract

정보전자 기기의 디스플레이용 재료로 사용되는 액정/고분자 복합재료의 매트릭스로 사용하기 위한 새로운 선형 및 가교형 측쇄 액정고분자를 제조하기 위하여 필요한 저분자 액정 중간체들을 합성하고 이들의 액정 특성을 살펴보았다. Alkyl spacer의 길이가 다르고 연결기로서 azo기를 그리고 말단기로서 cyano를 공통적으로 가지고 다른 한 말단기로서 bromoalkyl(AZO(n)), azidoalkyl(AZI(n)) 및 amonoalkyl(ALC(n))기를 가지는 저분자 액정 들의 합성을 하였으며 IR, NMR 및 원소분석을 통하여 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DSC thermogram 및 편광현미경 관찰로부터 이들 저분자 액정들은 모두 일정한 온도 영역에서 네마틱 상의 액정성을 발현하는 것을 알았다 또한, 저분자 액정 분자들의 spacer 길이, 즉 -(CH₂)n-의 n이 짝수 및 홀수로 변화함에 따라 분자 내의 conformation 변화에 따른 T_KN과 T_NI의 값이 전형적인 even-odd 변화 현상을 나타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