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hool of Materials Science and Engineering

POLYMER-KOREA, v.25, no.4, pp.468 - 475

Abstract rac-Et(Ind)2ZrCl2, rac-MeSi(Ind)2ZrCl2, rac-Me2Si(Cp)2ZrCl2, (n-BuCp)2ZrCl2 등의 메탈로센 촉매와 공촉매인 개질 메틸알루민옥산(MMAO)을 이용한 에틸렌과 노르보르넨의 공중합에서 1-헥센(H), 1-억텐 및 1-데센 등과 같은 a-올레핀을 제3단량체로 첨가할 때, 중합조건, 촉매의 구조 및 a-올레핀의 종류와 첨가량이 촉매 활서으 생성 중합체의 열적 성질 및 조성 들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a-올레핀의 첨가량에 따른 촉매 활성 및 중합체의 열적 성질의 변화는 촉매구조 뿐만 아니라 a-올레핀의 구조에도 의존하였다. rac-Et(Ind)2ZrCl2/MMAO계에서 촉매 활성이 높았고 중합체의 Tg 제어가 용이하였으며, 제3단량체로 H를 첨가한 경우에 가장 높은 촉매 활성의 증가를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