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hool of Materials Science and Engineering

Keywords stilbazolium compounds; PVA-SbQ; phtodimerization; synthesis of photosensitive polymer

Abstract

광 이량화 특성을 나타내는 1-methyl-4-[2-(4-formylpheny1)ethenyl] pridinium methosulfate (SbQ염)와 1-methyl-4-[2-(4-diethylacetylphenyl)ethenyl] pridinium methosulfate(SbQ-A염)를 dimethyl sulfate, terephthalaldehyde mono-(diethyl acetal) 및 4-picoline을 이용하여 합성하였다. 합성된 SbQ 및 SbQ-A염은 FT-IR, 1H-NMR, 자외 흡광 분광기를 이용하여 구조확인을 하였으며 자체의 감광특성을 조사하였다. 수용액에서 산촉매를 사응하여 SbQ 혹은 SbQ-A염을 PVA 측쇄에 도입하여 PVA-SbQ를 합성하였으며 광가교 특성을 조사하였다. PVA-SbQ의 합성에 있어서 반응물로 사용된 SbQ-A염의 함량과 PVA내 도입량 사이의 관계는 도입량 증가에 따른 반응계의 점도증가에 의해 2.09 mol% 이상부터는 비선형성을 나타내었다. 또 자외선 흡수 분광법으로써 합성된 PVA-SbQ내의 SbQ 도입량을 정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