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hool of Materials Science and Engineering

Keywords melting; crystallization kinetics; Flory plot; Avrami equation

Abstract

에스테르 교환반응과 중축합 반응의 두 단계 반응으로 합성된 poly(butylene terephthalate-imide)s, PBI 공중합체들의 조성에 따른 용융 온도의 변화와 등온 결정화 거동을 DSC로 고찰하였다. 공중합체내 이미드 반복단위의 함량이 증가할수록 용융 온도(Tm)는 Flory's equation에 따른 감소를 보였으며 Flory Plot으로부터 구한 Tm0는 224.8℃, ΔHu는 53.1J/g이었다. Avrami equation으로 고찰된 등온 결정화 거동에서 이미드 함량이 증가할수록 Avrami exponent n은 증가하였으며 결정성장 속도상수 K는 감소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