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hool of Materials Science and Engineering

Keywords poly (butylene terephthalate-imide); melt polymerization; poly (ester-imide)

Abstract

Poly(butylene terephthalate-imide) (PBI) 공중합체들을 에스테르 교환반응과 용융 중축합 반응의 두 단계 반응으로 합성하였다. 1H-NMR 분석으로두터 공단량체 공급비와 공중합체내 조성비가 거의 일치함을 확인하였다. 또 PBI 공중합체들의 분자량은 고온 GPC 분석으로부터 Mn=1.4∼2.9×104 g/mol, Mw/Mn=2.27∼2.54의 값을 얻었으며 o-chlorophenol 용매를 사용하여 측정한 고유점도(Ⅳ)는 30℃에서 0.60∼0.75 dL/g의 값을 나타내었다. 공중합체들의 DSC 분석 결과 이미드 반복단위의 함량이 증가함에 따라 Tm,ΔHm, Tmc는 직선적인 감소를, 그리고 Tg, Tcc는 상응하는 증가를 보였다. 이미드 함량에 따른 Tg의 변화는 Fox equation으로부터 약간의 차이를 보였는데 이는 van Krevelen 식에 의해 계산된 polyesterimide 단일 중납체의 Tg가 실제값 보다 낮기 때문으로 생각되었다. TGA로부터 이미드 함량이 증가할수록 최대분해온도 및 800℃에서의 잔류량이 증가함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