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o-friendly Catalysis and Energy Lab

Abstract

일산화탄소와 수소로부터, 혼합알콜 합성반응을 K2CO3를 조촉매로 하는 MoS2 게 촉매상에서 수행하여, 반응활성 및 선택도에 미튼 조촉매 함량, 온도, 압력 등의 영향을 고정층의 고압 촉매 반응기에서 조사하였다. 제조된 MoS2 촉매는 활성에 있어서 우수한 안정성을 보였으며 C1-C6 범위의 직쇄상 알콜에 대해 높은 선택도를 나태나었다. 또한 알콜 생산량에 대한 최적 반응 조건은 조촉매 함량 17wt%, 온도 300℃이었으며, 압력의 증가는 알콜 수율을 증가시켰다. 이 때 알콜 생성물의 탄소수에 따른 분포는 전형적인 Schulz-Flory 분포를 만족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