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le Download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Find it @ UNIST can give you direct access to the published full text of this article. (UNISTARs only)
Related Researcher

곽영신

Kwak, Youngshin
Color & Imaging Sciecne Lab.
Read More

Views & Downloads

Detailed Information

Cited time in webofscience Cited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이웃 컬러들이 컬러 어피어런스와 감성에 미치는 영향

Author(s)
오세민곽영신
Issued Date
2014-08
URI
https://scholarworks.unist.ac.kr/handle/201301/11968
Citation
한국색채학회논문집, v.28, no.3, pp.113 - 121
Abstract
일상생활 속에서 사람들은 여러 가지 상황에서 다양한 컬러를 보게 된다. 사람들이 컬러를 볼 때는 한 가지 컬러만을 보는 것이 아니라 주변에 이웃한 여러 가지 컬러를 동시에 인지하게 된다. 따라서 함께 인지되는 이웃 컬러들이 컬러 어피어런스와 감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사람들이 컬러를 볼 때 함께 인지하는 이웃 컬러들이 컬러 어피어런스와 감성에 미치는 영향을 실험을 통해서 조사해 보았다. 실험은 이웃 컬러의 구성이 다른 3가지 배경에서 10가지 평가 컬러 패치에 대해 컬러 어피어런스와 감성을 평가하였다. 컬러 어피어런스의 평가를 위해서는 색상(Hue), 채도(Colorfulness), 명도(Lightness)가 각각 평가되었고, 감성은 10가지 감성 형용사 쌍을 이용해 10명의 피험자가 평가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컬러 어피어런스의 경우, ‘색상(Hue)’과 ‘명도(Lightness)’는 이웃 컬러의 변화에 의한 의미 있는 차이가 관찰되지 않았다. ‘채도(Colorfulness)’는 이웃 컬러가 존재할 때, 채도가 더 낮아 보인다고 평가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감성의 경우, 이웃 컬러에 따라서 크게 영향을 받지는 않았다. 그러나 채도가 높은(Saturated) 이웃 컬러가 있는 경우, 감성 형용사 ‘Heavy-Light’, ‘Active-Passive’, ‘Masculine-Feminine’의 평가에서 영향을 받은 것을 관찰할 수 있었다.
Publisher
한국색채학회
ISSN
1226-6450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