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in-Computer Interface (BCI) Lab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실제 주거 공간처럼 꾸며 놓은 공간에서 공간 전체를 활용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다. 실험은 휴식이라는 특정 시나리오 아래에서 진행되었으며, 총 3개의 다른 초기 조명 조건에서 실험 참가자들이 조도와 색온도를 조절하여 휴식에 적합한 조명을 직접 고르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이때, 초기 조명 조건이 실험 참가자들이 고른 조명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조사해 보았다. 또한 반복성 실험을 통해 실험 참가자들의 응답의 일관성을 조사해 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먼저 반복성 실험의 경우, 색온도의 결과는 반복 횟수에 따라서 일관적인 결과를 보였다. 반면 조도의 경우에는, 반복 횟수에 따라서 상대적으로 일관적이지 않은 결과를 보였다. 초기 조명 조건에 따른 조도와 색온도 분석 결과, 색온도의 경우. 초기 조명 조건에 관계없이 비교적 일정한 결과를 보였다. 조도의 경우에도 초기 조명 조건에 큰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이지는 않으나, 초기 조명 조건의 조도가 높을 때 상대적으로 더 높게 설정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선호되는 조도의 경우 색온도보다 변화폭이 더 큰 것을 알 수 있었다.